유아교육과슬로건입니다. 유아교육과 캐릭터입니다.

교과과정소개

HOME > 학과소개 > 교과과정소개 > 교과과정소개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L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의 학문적 기초 및 교육의 실제행동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는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Education)
유아교육사상과 이론을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현실의 동향을 이해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수업방법을 강의와 그룹토론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Curriculum and Education Evaluation)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적 이해를 한다.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실제 활용능력을 획득한다. 교육평가의 이론과 요소를 이해한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Education Psycholgy)
유아의 성장발달을 조성하는 여러 과정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의 원리와 기술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게 한다. 수업과정의 평가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사회적, 역사적 맥락속에서 전개되는 교육현상을 사회과학적으로 이해한다. 교육현상에 대해 비판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을 발견할 수 있다. 한국교육의 현실 및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모색할 수 있다.

교과교육론

교과교육론(Stratogies for Teaching Children)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을 이해하고 각 영역과 교제·교구를 연결시켜보고 수준을 자세하게 파악하여 효율적인 현장적용 방법을 모색해 본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Planning & Teaching Educational Materials)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다양한 활동에 따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생활영역별 교재교구를 실제 제작하고, 환경을 더구성하며 유아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을 익히도록 한다.

교육실습

교육실습(Educational Practice)
유아교육 기관 및 보육시설에서의 현장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유아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해보고, 교사의 능력과 자질을 점검해본다.

유아교수매체

유아교수매체(Lnstructional Technology for Ear ly Childhood)
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육매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교수매체를 선택·제작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특수 아동 지도

특수 아동 지도(Special Children Education2/2)
특수교육과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현장투입기능을 기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 목표를 설정한다. 특수교육기초의 이해와 특수교육의 새로운 동향을 이해한다. 그리고 특수 이동을 아동을 이해하고 교육조직을 습득케 한다.

아동 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 관찰 및 행동연구(Child Observation & Behavior Study)
아동행동을 이해하는 관찰을 통해 행동지도의 원리와 실제 지도 방법을 익힌다. 유아의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다양한 접근을 습득한다.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Montessori Education)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과 교육 방식을 이해한다. 몬테소리 교재와 교구를 다루는 교육 방법에 대한 실제로 익힌다.

아동 건강 교육

아동 건강 교육(Health and Nutrition Early Childhood)
유아 건강교육이 기초로 건강과 건강교육의 개념을 알고 영양에 대한 기초 이론과 발달단계별 유아의 영양관리 및 영양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과 교통안전, 화재안전 및 기타 일상생활과 관련된 안전 문제, 질별과 응급처치에 대해 배우고 유치원에서의 활용방법을 모색해본다.

아동음악과 동작

아동음악과 동작(Music and Rhydemic Movement for Early Childhood)
유아의 음악적 발달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노래지도, 음악감상, 악기연주 등 실제활동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유아미술교육

유아미술교육(Art Education for Ear ly Childhood)
유아의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알고 활동을 통해 미술프로그램을 계획힌다. 유아미술의 특징 및 표현에 대해 안다.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Science Education for Ear ly Childhood)
유아들에게 모든 사물과 사건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게 하여 기초 학문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한 이론적 정립과 교수법을 터득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토론식수업, 모의수업전개, 교구제작을 통한다.

아동복지

아동복지(Child Welfare)
아동을 위한 복지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아동을 위한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 정책과 실천을 학습한다.

아동문학

유아문학(Literatur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들의 문학지도시 필요한 여러 가지 교수 방법과 장르별 문학지도 방법을 다룸으로써 현장에서 문학 지도를 하는데 필요한 교사역할을 익히도록 한다.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개론(Introduction to Ear 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유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및 특성. 유아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유아교육에서의 교사 역학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아동발달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아동발달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아동발달 단계별 발달 특징과 양상에 대한 이해를 하게 한다.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요인들에 대한 폭넓은 개념을 습득하게 한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for Ear ly Childhood)
유아교육과정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 한뒤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유아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시해 본다. 수업방법은 강의, 슬라이드, 비디오, 그룹토의 및 발표로 전개한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Language Ar tsfor Ear ly Childhood)
교육 유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중의 하나인 언어발달을 돕기의한 유아의 언어발달을 돕기의한 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및 언어발달 단계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실기수업을 통해 유아언어지도 방법에 대한 교사의 역할을 익힌다.

유아 수 교육

유아 수 교육(Mathematics Education for Ear ly Childhood)
유아를 위한 수교육의 이론적 면과 실제적인 면을 함께 다룸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의 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부모교육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현대사회의 변화와 부모역할을 이해하고, 예비부모로서 자녀양육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행동과 수정에 해한 포괄적인 이해를 학하므로써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악실시 ⅠⅡⅢ

기악실시 ⅠⅡⅢ(Instrumental Music ⅠⅡⅢ)
유아교육기관에서 필요한 피아노를 비롯한 여러 가지 악기를 연주할 수 있도록 실기교육을 시행한다. 유아의 동요지도 및 음률활동에 필요한 반주법을 익힌다.

유아창작공예

유아창작공예(Creative Craft for Ear ly Childhood)
유아창작공예의 의의 및 중요성에 대해 안다. 유아의 만들기 능력의 발달관계 이해하고 만들기 활동을 위한 환경을 구성현장에서 작업활동을 계획실천하고 있다.

유아신체표현ⅠⅡ

유아신체표현ⅠⅡ(Physical Ar ts for Ear ly ChildhoodⅠⅡ)
유아의 신체활동중 기본동작을 연관시켜 창의적 표현활동에 중점을 두어 직접활동을 이끌어 갈 수 있는 교수방법을 터득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놀이지도

유아놀이지도(Play Education for Ear ly Childhood)
놀이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놀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본다. 그 이론을 토대로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모색해본다.

만족도 조사 -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
0건
만족 :
0건
보통 :
0건
불만족 :
0건
매우불만족 :
0건
최종수정일 :
2011. 8. 2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