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슬로건입니다. 유아교육과 캐릭터입니다.

학과소개

HOME > 4년제 학사학위 > 학과소개

학과의 성격과 특색

학과 소개

유아교육과 전공심화과정은 유아교육을 담당할 우수 교원과 유아교육 관련 제 분야 및 학문연구에 종사할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연혁 및 현황

  1. 2008. 1 - 유아교육과 전공심화과정 40명 설립인가
  2. 2009. 3 - 제 1기 23명 입학
  3. 2010. 3 - 제 1기 18명 입학
  4. 2011. 2 - 제 2기 18명 졸업

교육목표

  • 전문대를 졸업한 현직교사를 위한 계속교육 시스템 구축
  • 산학협력을 통한 유아교육 기관 리더 양성
  • 다양한 분야의 유아관련 현장전문가 양성

학과 인재양성 목표 및 핵심역량

  • 유아교육기관 경력교사
    • 전문성을 갖춘 경력교사
  • 유아교육기관 행정가
    • 유아교육 시설 행정가
  • 아동관련 현장전문가
    • 아동상담 임상 전문가
    • 부모교육전문가
    • 다문화 교육 전문가
    • 방과 후 특별활동 교사

현장실무중심의 교육과정

  • 현장에 근무 중인 예비 교육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기초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음.
  • 유치원, 어린이집, 기타 유아교육관련 기관의 산업체 인사들에 의한 현장중심의 강의 실시.
  • 강의와 실습 간의 일정 비율 유지(1:1 또는 1:2)
  • 전문학사학위 교육과정과 긴밀하게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

소수정예 교육과정

  • 일반적으로 3~5세 유아대상의 유아교사를 위한 교과를 개설하였을 뿐 아니라 영아 프로그램이나 장애아 통합교육 등 소수를 위한 교과도 함께 개설하였음.
  • 하나의 교과 내에서도 소그룹으로 연령별 또는 교과 영역별 연구회를 조직하여 학습자들의 관심분야 반영, 소수정예 지도가 가능함.

산업체 및 학생 등 교육수요자의 요구 최대한 반영

예비 교육수요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요자들이 원하는 교과 반영.

  • 현장에서 많이 실시하고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심층연구 및 실무연습이 가능한 교과편성 (예: 프로젝트 연구법 1, 2 등).
  • 사회·정서적 문제를 지닌 유아들을 지도하기 위한 심리치료와 관련된 교과(예: 놀이치료 세미나, 미술·음악 심리치료 등).
  •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위한 종일제 교과목(예: 영아 프로그램, 보육프로그램 등).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돕기 위한 교과(예: 교사론, 장학론 등)
  • 교사들의 현장 연구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예: 유아심리 측정 및 평가, 아동연구 등).

산업체 인사들이 추천한 교과 반영

  • 유아음악에 있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교과 (예: 유아음악 프로그램, 전통음악과 놀이 등).
  • 최근의 사회적 동향을 반영하는 교과 (예: 유아 영어교육, 유아 컴퓨터교육).

유아교사 재교육 시스템 구축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현장실무를 경험한 경력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반성적 사고능력과 우수한 현장실무 능력을 향상하도록 하기 위한 유아교사 계속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전문대학을 졸업한 재직자의 계속교육(Work to School) 시스템 구축

  • 사회적 요구와 유아교육기관 요구에 따른 졸업자 대상의 재교육 시스템 운영 구축.
  •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에서 질 높은 교육을 수행 할 수 있는 대처능력 배양.
  • 전문학사과정과 연계된 지속교육 실시 및 지식연계성 제공.

기존의 교육체제와 다르게 1년 이상 현장경험이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천적인 지식중심, 반성적 사고능력을 배가할 수 있는 현장 밀착형 교사양성교육 체제 구축.

전문대학졸업과 취업, 재교육(학사학위 취득)을 통한 긍정적인 직업교육 경로 구축

  • 2년제 전문학사학위에 따른 직장 내에서의 차별성과 선택의 제한성 해소.
  • 현장경험을 통해 얻어진 문제의식에 대한 해결책 제공.
  • 취업자 대상의 재교육과 이를 통한 전문적인 직업의식 고취.
  • 보다 세부적인 전문교육을 위한 교육대학원 진학 시스템 발판 마련.

전문학사학위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 전문학사학위의 교육과정에서 2년 4학기 동안 개설할 수 있는 최대학점은 96학점임.
  • 유아교육과의 경우 전문학사학위의 교육과정은 교양과목과 함께 주로 2개의 교사자격증(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유아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목을 우선 배정하여야 함.
  • 전문학사학위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안내
    자격증 필수요건(과목 및 학점 수) 본교 개설강좌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 교직: 8과목 16학점 이상
    • 전공: 42학점 이상
      (기본이수과목 14학점 이상 포함)
    • 교직: 8과목 18학점
    • 전공: 24과목 63학점
    보육교사 2급 자격증
    • 12과목 35학점 이상
      (필수 4과목 12학점 포함)
    12과목 35학점
  • 자격증과 관련된 필수 교과목이 많고, 2년 4학기라는 제한 때문에 더 이상 많은 과목들을 개설하는데 제한이 있으므로 대부분 총론에 가까운 과목들로 구성되어 전 교육과정을 통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전반적인 내용은 다루고 있으나 심층적인 교육내용을 다루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 예를 들어 ‘유아교육과정’이라는 교과에서는 유아교육과정 전반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며 영아반 프로그램이나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등에 대한 소개는 하고 있지만 한 과목에서 너무 많은 내용을 다루어야 하므로 각각의 프로그램의 이론을 자세히 익히고 실무경험을 쌓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 그러나 유아교육 현장에 취업을 하게 되면 교사가 소속된 기관의 철학 및 운영방침, 자신이 담당하게 되는 유아연령에 따라 1년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되므로 영아반 프로그램이나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등의 각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수학습방법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이 요구됨.
  • 따라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서는 보다 심층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다룸으로써 교사들이 자신의 학급에서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만족도 조사 -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
0건
만족 :
0건
보통 :
0건
불만족 :
0건
매우불만족 :
0건
최종수정일 :
2011. 11. 1
위로